오피니언
  칼럼/기고
사설/논설
기자수첩
 
 
 
Home > 오피니언 > 칼럼/기고
<기고>김병철 양주소방서 회천센터장
 
[칼럼/기고]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1-11-24 09:44:01
골든 타임을 위한 길 터주기 남이 아닌 우리 가족을 위한 필수



 

 

우리 소방 조직의 존재 이유는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 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및 질서 유지와 복리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소방기본법 제1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수 많은 방안들이 있지만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이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 골든타임이란 화재, 재난, 재해에서 국민들의 생사를 결정 지을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골든타임을 놓쳐 생사의 기로에서 단 몇분의 차이로 사망을 하였다는 이야기를 뉴스 및 각종 언론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화재초기 소화기를 사용하여 초기진화 하는것과 심정지 환자 발생시 가슴압박(CPR)을 실시하는 기본 상식등이 익숙해져 있어야 한다.

골든타임을 놓쳐버리는 안타까운 이유들 중 2가지를 꼽자면 첫 번째는 늘어나는 차량들에 비해 한정된 도로 여건으로 인한 교통량의 증가와 두번째는 양보를 해야 한다는 인식의 부족이다.

각 시도의 소방서에서 주기적으로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어 길터주기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그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골든타임에 대한 의식의 효과를 늘리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출.퇴근 시간에 실시하는 긴급 차량에 대한 길터주기 캠페인과 공공기관 합동훈련 및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교육시설에 반드시 소방차량에 대한 길터주기의 중요성을 교육 시켜주는게 필요하다.

지속적인 교육으로 남이 아닌 내 가족을 위한다는 생각을 심어 주어 소방차량에 대한 길터주기 의식이 향상 된 국민의식으로 골든타임을 지켰다는 소식들을 자주 접하는 가슴 따뜻한 대한민국이 가까워지길 바란다.

<칼럼 및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2021-11-24 09:44:01 수정 경기북부포커스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921호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10-3352-81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