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타 > 우리동네소식
의정부시 송산3동, 더 훈훈해진 나눔과 기탁
 
[우리동네소식]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2-01-11 11:31:54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동 국장 김동수)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 및 이웃사랑나눔을 적극 실천해왔으며 새해에는 보다 더 촘촘하고 폭넓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관 협력으로 위기가구 발굴 강화

2021년 한해 송산3동 복지지원과는 관내의 어렵고 위기에 처한 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시설 및 단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들 단체들과 협업해 관내 취약가구에 명절 및 여름과 겨울에 후원물품을 지원하는 등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더욱 따스한 송산3동을 만들어왔다.

또한 지역실정에 밝은 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그리고 송산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통한 해피브릿지(명예사회복지공무원)를 위촉해 저소득취약가구 발굴을 위한 레이더망을 더욱 촘촘히 운영했다. 아파트 단지가 많은 송산3동 특성에 맞추어 새해에는 관내 아파트 단지 관리사무소들과도 업무협약을 맺어,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선제적이며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통합사례관리로 대상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통합사례관리 사업이란 기존의 복지서비스로는 해결이 어려운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의료.취업.주거.교육.돌봄.금융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대상자 가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송산3동은 보건복지팀은 20211년 동안 31가구 31명을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신규 선정해 총 11392만 원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주요 사례로는 지역주민이 발굴신고한 성인 1인 가구로 고혈압, 우울증 등 신체적 문제와 실직 및 채무 등의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보건복지팀에서는 조건부 기초생활수급자 신청, 정신건강증진센터 연결 및 법률구조공단과 서민금융상담으로 연계했다. 그 결과로 채무에 대한 파산, 면책 완료 및 일자리 정보제공으로 취업해 소득이 발생했고, 직장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우울감이 감소되는 등 문제가 해결됐다. 또한 보건복지팀에서는 대상자의 복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송산권역 통합사례관리 동료코칭(Peer-Corching)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찬찬히 살피는 우리 동네 반찬 나눔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이사장 윤여권)800만 원 기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송산권역 사랑의 반찬 나눔이 2022년에도 어김없이 시행될 예정이다. 202112월 현재까지 35차례 1천여 명(누적)의 관내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고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정성껏 조리한 반찬을 송산노인종합복지관의 독거노인관리사분들을 통해 전달했다.

여전히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변변한 한끼의 식사도 제대로 드시지 못하는 취약노인가구 수요가 꾸준히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반찬나눔의 안정적인 진행과 확대를 위해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관내 반찬가게 소울찬(민락점)은 취약계층, 위기관리 대상자 등에게 조리한 반찬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움을 살피는 등 지역복지 활성화에 기여해 지역 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소중한 기탁금이 이웃사랑나눔으로 전환

송산3동은 사랑의 100일 릴레이 등을 통한 성금을 모아서 소외되고 어려운 위기가구에 대한 섬세하고 의미 있는 지원을 하기 위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다양한 특화사업을 개발.추진하고 있다. 특히 팔순을 맞이한 고령의 홀몸 어르신을 위한 생신축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생신을 맞이했지만 혼자서 쓸쓸이 보내야했던 어르신들에게, 전문 스튜디오에서 단아한 한복을 입고 사진을 촬영해 드리고, 또한 갖고 싶은 생신 선물을 소정의 금액 안에서 지원하며, 생신 당일에는 협의체위원님들과 함께 정성껏 준비한 떡케이크 및 생신상으로 축하노래를 불러 드리는 등 홀몸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새해에는 대상자를 더욱 확대해 시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인터넷으로 학습해야 하지만, 제대로 된 학습보조기기(태블릿PC)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청소년가구를 대상으로, 용현산업단지의 케이스나라(대표 김용식) 사장님의 지정기탁으로 성능 좋은 태블릿PC를 구매해서 지원하는 등 관내 다양한 계층의 다양한 복지문제(욕구)를 해결하고자 민.관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민족의 명절인 설과 추석에는 집집마다 음식을 만들어 이웃과 함께 나누며 복을 기원했던 전통을 살려, 송산3동은 명절때마다 공동모금회에 기탁한 소중한 성금으로 복()꾸러미(먹거리) 나눔을 협의체가 주축이 되어 진행하고 있다.

복꾸러미에는 명절 음식(한과, 약과 등)과 더불어 햇반, 카레 등의 레토르트 식품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어르신들이 더욱더 풍성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진행해왔으며, 새해에는 대상자 가구를 더욱 확대하여 나눔 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곳곳에서 피어나는 따스한 나눔의 손길

송산3동 자생단체인 새마을부녀회 및 통장협의회는 매년 김장철마다 어김없이 성금 또는 김장김치를 기탁하고 있다. 꾸준히 기탁해 주시는 김장김치로 관내 저소득 고령의 어르신부터 순차적으로 김장김치를 통장님들을 통해 전달해드리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안부를 확인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송산3동 복지나눔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올해는 솔뫼중학교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직접 담금 김치를 기탁해주셨다. 기탁된 김치는 솔뫼중학교 학생동아리 청바지(청소년이 바꾸는 지구의 미래라는 뜻)가 학교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배추, , , 쪽파 등을 수확해 담근 것으로 더욱 의미가 있었다. 직접 농작물을 키우고 수확해 담그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는 소중한 체험학습이 됐다.

라트어린이집은 매해 어린이집원생과 학부모가 벼룩시장을 열어 그 수익금으로 성금을 마련해 기탁하고 있다. 올해도 잊지 않고 찾아온 작은 산타들의 소중한 성금으로 홀몸 노인들에게 선풍기를 전달 할 수 있었다. 이러한 크고 작은 나눔을 통해 더욱 따스한 송산3동이 됐으며, 새해는 어떠한 나눔의 미담이 이어질지 기대된다.

주민이 주인되어 풀어가는 마을복지

마을복지계획이란 마을의 주인인 주민이 마을에 필요한 것들을 직접 찾아내어 함께 논의하고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주민 스스로가 더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드는 주민주도 사업이다. 그간의 복지서비스가 관에서 주도하는 하향식이었다면, 마을복지계획이란 마을의 주인인 주민이 주도하는 상향식 복지서비스이다. 주민이 마을의 문제를 파악해 함께 머리를 맞대어 의논하고,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주민체감형 복지이다.

이러한 마을복지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송산3동 마을복지추진단이 구성되어 4개의 분과를 구성했으며, 분과별로 주민이 체감형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송산3동은 2022년도를 마을복지계획 실행의 원년으로 삼아, 더욱 살기 좋은 송산3동을 만들기위해 마을복지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동수 송산권역동 국장은 주민이 주인이 되어 마을복지 뿐만이 아니라 관내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서 더욱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는데 관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 또한 마을복지계획의 성공적인 실행으로 더욱 살기 좋은 송산3동이 되기를 더욱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기북부포커스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