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이사람
인터뷰
새얼굴
탐방
 
 
 
Home > 사람들 > 인터뷰
경기언론사협회, 최정희 의정부시의회 의장 2023년 신년 인터뷰 실시
 
[인터뷰]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3-02-17 06:02:04
“협치와 소통 통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의회 본연의 역할에 최선 다하겠다.”











 


경기언론사협회(회장 이미숙)는 최정희 의정부시의회 의장을 대상으로 2023년 신년인터뷰를 실시했다. 경기언론사협회는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북부포커스, 경기주간신문, 일요서울 등 4개 언론사(가나다순)로 구성되어 있다.<편집자주>

 

경기언론사협회와 가진 인터뷰에서 최정희 의장은 의정부시는 군사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경기 북부 문화.교통 거점 도시로서 재도약하고 있으며 경원선 재개통, GTX-C노선 조기 착공 추진, 버스노선 연장 등 교통망 확충과 미군 반환 공여지 활용 개발 법정 문화도시 선정과 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의 행복 실현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집행부의 현안 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감시하며 때로는 협치와 소통을 통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회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피력했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먼저, 2023년 신년 인사말을 겸해 새해 포부 한마디 해주십시오.

 

47만 의정부시민 여러분. 계묘년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의정부시의회는 2023년에도 시민과 적극 소통하고 집행부와 협력하여 시민 여러분이 더욱 행복하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의정부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정부시의회가 출범한지 6개월이 지났는데 그동안의 성과를 꼽는다면

 

9대 의정부시의회는 47만 의정부시민과 함께 소통과 공감대를 조성하는 협치 의회를 목표로 개원하면서, 시민의 참뜻을 대변하고자 열린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와 결산, 본예산 심의를 통해 현안을 살피고 집행부의 주요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여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와 기록적인 집중호우 등으로 보건소와 침수지역 현장을 방문하여 철저한 방역과 선제 대응을 당부하고, 시민 단체와의 정담회 개최, 사회복지 시설 위문 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민들과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복리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정부시의회가 보는 의정부시의 가장 큰 현안 3가지를 꼽는다면.

 

의정부는 군사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경기 북부 문화.교통 거점 도시로서 재도약하고 있습니다.

경원선 재개통, GTX-C노선 조기 착공 추진, 버스노선 연장 등 교통망 확충과 미군 반환 공여지 활용 개발 법정 문화도시 선정과 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의 행복 실현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시의회는 주요 현안 사업들을 면밀하게 살펴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을 뒷받침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여 민생중심의 정책을 실현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펼쳐 시민에게 인정받는 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정책은 무엇이며, 어떤 의장으로 남고 싶나.

 

코로나19 장기화가 끝나고 시민들의 민생 불안이 해소되는 듯했지만 이어진 고물가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시의회에서는 민생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마련에 집중하겠습니다. 특히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해 47만 의정부시민이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합니다.

그리고 미군 반환 공여지 개발을 통해 지역 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산업을 창출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집행부의 현안 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감시하며 때로는 협치와 소통을 통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회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이 본격 이뤄지고 있다. 이에대한 견해는 어떠하며 어떤 준비들을 하고있나

 

2022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의회 인사권이 독립됨에 따라 시의회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 연간 인사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의회 직속 인사위원을 구성하여 내부적인 제도를 정비하고, 정책지원관 및 신규 직원 임용, 승진 인사 등 인사를 단행하여 인사권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졌습니다.

다만 지방의회의 조직.예산 운영권이 집행부에 있어서 자율권 인사권 행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의회가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지방의회의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조직구성권과 예산편성권의 완전한 독립과 지방의회법 제정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정한 인사권 독립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정부시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 기업유치 및 경제활성화인데 집행부에 조언하고 싶은 구상이나 말이 있으면 밝혀달라

 

의정부는 서울시 옆에 위치해 베드타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의 성장을 위해서는 경제 활성화와 기업 유치가 시급하지만, 그동안 효과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추진력 있는 시의 행보로 데이터센터 기업 유치라는 첫 수확을 이뤄냈으며, 미군 반환 공여지에 기업 유치 여건을 개선하고자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제 활성화의 핵심은 기업 유치라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는 미군 공여지, 편리한 교통망, 경기 북부 행정의 중심이라는 인프라의 장점을 살려 기업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시의회에서도 현안 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관련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하여 기업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당부말씀) 해주십시오.

 

9대 의정부시의회가 개원하고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시의회는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여 조례 제정이나 결의안 등으로 해결 방안을 구체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민생경제 활성화와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제도적 기반 마련에 힘써 시민의 고단한 삶의 무게를 덜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변문주 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