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정치,행정,의회
의정부시의회 권재형 의원, 도 북부청사광장 조성사업시 지하차도 건설 검토 요구
 
[정치,행정,의회]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17-06-09 08:29:52
“주민의견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 해달라” 촉구


의정부시의회 권재형 의원이 경기도가 추진하는 의정부시에 소재하는 경기도 북부청사앞 광장 조성사업과 관련해 지하차도 건설을 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권재형 의원은 지난 68일 제268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의정부시와 의정부시민은 경기북도 신설에 대한 커다란 기대를 가지고 있고 경기북도가 신설되면 도청으로 활용 될 경기북부청사 주변에는 경기남부에 있는 수많은 기관과 단체가 들어옴으로써 많은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량 증가가 예상된다경기북부청사 공원 조성시 교통체증으로 인해 예상되는 교통 혼란을 막기 위한 지하차도 건설에 대한 추가 검토를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2018년 내에는 추동공원내에 건설중인 이-편한 아파트에 입주하는 3,343세대 일만여명이 입주할 것이고, 민락 2지구에 입주가 완료되면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량이 증가 할 것이며 의정부시 8.3.5정책에 따른 산곡동 복합문화 융합단지의 조성이 2019년 완료되어 1년에 800만명의 관광객이 들어오게 되면 자연히 의정부시에 중심축이 되는 경기북부청사앞은 상당한 교통량의 증가로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공원조성의 계획에서 부터 오버브리지의 설치와 결정 그리고 오버브리지의 백지화, 북부청사 전면도로를 폐쇄하고 광장면적 확대, 우회 도로화로의 검토 등 일련의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소통 부재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경기도 사업이긴 하지만 의정부시민 특히 신곡동 주민들에게 가장 큰 영향이 있는 사업으로신곡동 주민들에 충분한 의견 수렴의 기회가 거의 없었으며 지역구 시의원들에게 조차 지난 517일 시의회 간담회에서 몇 십분 설명 한 것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이어 광장조성 영향권 시민대표들과의 지역 발전을 위한 열린 대화를 제안하고 빠른 시일내에 광장 사업 전반에 대한 설명과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전문>경기도 북부청사 광장 조성사업 시 지하차도 건설 검토 요구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44만 의정부시민 여러분! 장암동, 신곡1, 신곡2동의 지역구를 둔 시의원 권재형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을 허락해주신 박종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의정부시 신곡동에 위치한 경기도 북부청사 광장 조성사업에 있어 현재의 차도를 폐쇄하고 우회도로 계획을 지하 차도로의 검토를 경기도에 요청 드리고 관계자분들께 부탁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본 사업은 경기도에서 실시 설계중이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가 준비되어 있으며,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한 실시설계가 끝나야 구체적인 조성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북부청사 광장 조성사업은 2016년 계획단계에는 199억원의 공사비로 201712월 준공을 목표로 오버브리지 구조물을 설치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20173월경 오버브리지는 미관상 좋지 않아 백지화를 결정하고 청사 앞 전면 도로를 폐쇄하고 공원면적을 확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결정에 따라 기존계획 면적 22,313제곱미터에서 41,436제곱미터로 확대 됨 으로써 순수공원 면적만도 29,853제곱미터로 서울시청 광장의 2.3배로 커진 반면 예산은 199억원에서 168억원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본의원은 여기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공원조성의 계획에서 부터 오버브리지의 설치와 결정 그리고 오버브리지의 백지화, 북부청사 전면도로를 폐쇄하고 광장면적 확대, 우회 도로화로의 검토 등 일련의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소통 부재에 대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소통과 협치의 남경필 도지사님!

비록 본 사업이 경기도 사업이긴 하지만 의정부시민 특히 신곡동 주민들에게 가장 큰 영향이 있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신곡동 주민들에 충분한 의견 수렴의 기회가 거의 없었으며, 지역구 시의원들에게 조차 지난 517일 시의회 간담회에서 몇 십분 설명 한 것이 전부 입니다.

존경하는 남경필 도지사님과 김동근 부시사님, 정기열 도의장님과 도의원님들, 안병용 시장님, 특히 김원기 도의원님, 국은주 도의원님, 박순자 도의원님, 김정영 도의원님, 정진선 도의원님!

현재 경기북부에서는 경기북도 신설에 대한 활발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경기북부 국회의원들께서 경기북도 신설 법안을 발의하였고, 경기북부 시장, 군수님들은 경기 북도 신설에 대한 원칙적인 합의를 하였으며, 경기북부 시군의장단들은 경기북도 신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 하였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 김민철 지역위원장도 지난 총선 주요공약으로 제시하였으며, 특히 문재인대통령께서 후보시절 의정부 행복로 유세시 평화 통일 특별 자치도 지정등의 공약을 제시 하셨습니다.

이에 의정부시와 의정부시민은 경기북도 신설에 대한 커다란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북도가 신설되면 도청으로 활용 될 경기북부청사 주변에는 경기남부에 있는 수많은 기관과 단체가 들어옴으로써 많은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량 증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2018년 내에는 추동공원내에 건설중인 이-편한 아파트에 입주하는 3,343세대 일만여명이 입주할 것이고, 민락 2지구에 입주가 완료되면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량이 증가 할 것이며, 의정부시 8.3.5정책에 따른 산곡동 복합문화 융합단지의 조성이 2019년 완료되어 1년에 800만명의 관광객이 들어오게 되면 자연히 의정부시에 중심축이 되는 경기북부청사앞은 상당한 교통량의 증가로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예측 가능한 사업을 사전에 예방하지 못하면 그 피해는 오롯이 의정부시민들께 전가 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몇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첫째, 남경필 도지사님, 정기열도의회 의장님 경기북부청사 공원 조성 시 교통체증으로 인해 예상되는 교통 혼란을 막기 위한 지하 차도 건설에 대한 추가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의정부시장 및 집행부 관련 부서에서는 위와 같은 대규모 광장 조성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우선 지역 주민과 소통이 우선시 되어야하고 그 의견을 도지사와 도의원에게 전달하여 의정부 시민이 필요로 하는 광장이 조성되도록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 주기 바랍니다.

셋째, 김동근 부지사님은 경기도청에서는 누구보다 의정부시를 잘 알고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광장조성 영향권 시민대표들과의 지역 발전을 위한 열린 대화를 제안합니다.

넷째, 빠른 시일내에 광장 사업 전반에 대한 설명과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를 제안합니다.

다섯째, 의정부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고 함께 책임 관리하는 광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남지사님과 경기도의원님들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먼저 본 사업을 결정해 주신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본 경기도 북부청사 광장 조성사업은 남경필 지사님 말씀대로 의정부시민뿐 아니라 경기북부도민들이 언제든 찾아와 휴식을 취하고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씀하셨듯 경기북부 발전과 경기북부 도민 화합의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의정부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사업을 진행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미숙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