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정치,행정,의회
의정부시의회 구구회 의원, 호원동 예비군훈련장과 기무부대 이전후 기존부지 활용방안 우려 제기
 
[정치,행정,의회]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18-03-13 03:55:28
임시회 5분발언 통해


의정부시의회 구구회 의원이 의정부시 호원동 예비군훈련장과 기무부대 이전 후 기존부지의 활용방안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


구구회 의원은 지난 312일 열린 제278회 임시회에서 5분발언을 통해 호원동 13만평 예비군훈련장과 7천평 기무부대 이전 노력으로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으나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비군훈련장과 기무부대 이전 후 기존부지의 활용방안은 심히 우려가 된다고 지적하고 군부대 이전 후 기존부지에 직동, 추동근린공원과 같이 아파트를 건설할 계획은 배제되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군부대 이전 추진 시 기존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호원동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문화, 복지시설 확충과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회관 건립, 절대적으로 부족한 주차장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 등 해당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다각적으로 검토해야한다그동안 규제를 받아온 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암동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자원회수시설은 노후화되어 주민들에게 환경피해우려로 현대화사업은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지만 최대한의 재정지원과 최소한의 지방채 발행 등 재정대책을 수립해야된다고 주문하고 사업추진이 불가능할 경우 민간투자사업 방식을 고려해 주길 당부한다고 주장했다.

<5분 발언 전문>

존경하는 의정부 45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의정부2, 호원1, 호원2동 지역구 구구회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우리 시에서 추진중인 군부대 이전사업환경기초시설 현대화 사업에 대하여 몇 가지 우려사항이 있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호원동 산 55-1번지 일원 13만평의 부지의 예비군훈련장과 호원동 산14-10번지 일원 약 7,000평 부지의 기무부대 이전과 관련해 본 의원은 제6대 의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차례 군부대 이전 촉구 건의안발의는 물론 예산안 심의나 행정사무감사 시에 계속해서 당부를 드려왔으며, 최근 본의원의 노력과 집행부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기에 그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비군훈련장과 기무부대 이전 후 기존부지의 활용방안에 대해 심히 우려가 되는 현실이기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의정부시 호원동 일원은 시의 관문으로서 좋은 접근성은 물론, 북한산국립공원의 사패산, 원도봉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수려한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군부대가 위치하고 있어 그동안 호원동 주민들은 제약 아닌 제악과 규제로 그동안 피해를 감내하고 살아오고 계시며, 주차장, 도심 속 공원 및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도 현실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못했지만, 혹시나 하는 우려의 생각에 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군부대 이전 후 기존부지에 직동, 추동근린공원과 같이 아파트를 건설할 계획은 배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호원동 지역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정책입니다.

호원동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문화, 복지시설 확충과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회관 건립, 절대적으로 부족한 주차장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 등 군부대 이전 추진 시 기존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해당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 등을 통해 다각적인 검토로 그동안 규제를 받아온 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밝히는 바입니다.

다음으로, 장암동에 위치한 환경기초시설인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에 대해 우려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환경기초시설은 시민들에게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있으며, 우리 시의 공공하수처리시설과 자원회수시설은 노후화되어 호원동과 장암동 주변에 거주중인 주민들에게 환경피해를 줄 수 있는 우려가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시설의 이전 등 현대화사업은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기도 하지만, 본 의원이 몇차례 언급하였듯이 정부와 국회의원, 경기도 등에서 최대한의 재정지원과 최소한의 지방채 발행 검토 등 특단의 재정대책을 수립하여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 주민들을 위한 행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이 불가능할 경우에, 민간투자사업 방식을 고려해 주시길 거듭 당부 드립니다.

또한, 시설의 이전 등 현대화사업 이후 기존 부지의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군부대 이전부지와 마찬가지로 우리시의 장기적 안목을 갖고 우리시 전체를 대상으로 검토해 계획적이며, 체계적인 활용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중랑천과 어울리는 체육공원 조성, 문화시설 건립 등 다양한 활용방안에 대해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재 추진중인 각종 사업과 연계하여 지역 간 균형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된다면 우리 의정부시가 살기 좋고 행복한 도시로

다시 한번 발돋음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기에 향후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숙기자 ( uifocus@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