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문화,스포츠
제15회 천상병예술제, 4월 21일부터 29일까지 의정부시청앞 잔디광장에서 개최
 
[문화,스포츠]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18-04-11 09:12:54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우리시대 대표적 순수 시인이자 문단의 마지막 기인으로 불리던 천상병 시인(1930~1993)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예술세계를 공유하는 <15회 천상병예술제>가 오는 421일부터 29일까지 시인의 예술혼이 깃든 의정부에서 개최된다.


()의정부예술의전당(이사장 안병용)이 주최하고 ()천상병시인기념사업회(이사장 김명성)가 주관하는 <천상병예술제>가 올해로 15회를 맞았다.

그동안 경기북부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인 천상병 시인의 삶과 작품을 주제로 시와 음악, 연극, 무용, 전시 등 종합예술을 통하여 시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로 성장해 왔다.


또한, 천시인의 예술세계를 공유하기 위해 천상음악회’, ‘천상백일장’, ‘천상병 문학상등 문단과 지역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대표적인 전국단위 문학제로서 그 위상과 취지를 크게 인정받고 있다.

이번 예술제는 천상병시인의 추모 25주기를 기념하기 위해 <추모 25주기 천상묘제>를 시작으로 <15회 천상백일장><2회 천상병그리기대회>, <천상음악회> 그리고 <천상특별전><7회 천상병시낭송대회>, <20회 천상병 문학상 시상식>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제의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천상병예술제>는 개막일인 21(), 주요 프로그램인 <천상음악회><천상백일장>, <천상병그리기대회>를 의정부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진행하며 <의정부 칸타빌레>4월 테마콘서트로 연계 개최한다.

<의정부 칸타빌레>2018년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복합문화 체험공간 조성사업으로 매달 토요일(1), 의정부시청 앞 잔디광장(평화의 광장)공연’, ‘전시’, ‘체험이 공존하는 복합문화체험공간으로 디자인한다.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문화여가를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명소로서 의정부시청 앞 광장을 문화와 예술을 통해 시민들에게 되돌려주고자 추진하는 의정부예술의전당의 야심찬 ‘2018년 문화공간 지원사업이다.

특히 천상병예술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천상음악회>는 의정부 칸타빌레 ‘4월의 테마콘서트로 진행되어 15주년을 맞는 예술제의 뜻깊은 의미를 되새기고 시민들에게 문학과 음악이 있는 공감과 소통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천상음악회>에는 뮤지컬배우 배해선의 사회로 휘성’, ‘자전거 탄 풍경’, 창작국악그룹 동화’, 노래패 설마등 인기가수의 공연과 천시인의 시를 노래와 낭송을 통해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봄기운 완연한 시청 앞 광장에서 시와 음악이 있는 색다른 야외무료공연으로 시민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4.21(), 서울 인사동을 출발하여 천상병 시인과 목순옥 여사의 유택으로 떠나는 문학여행인 <천상묘제>를 시작으로 9일간의 예술제의 막이 오른다.

오전 11시부터 천상병 시인의 순수한 예술혼과 시 세계를 그림으로 담아 보는 <2회 천상병그리기대회>가 한국미술협회 의정부지부의 주관 하에 개최된다.

참가자들의 그림은 의정부예술의전당 전시장(2전시장)에서 예술제 기간 동안 전시하고 경기도지사상 등 각 부 입상자를 선정.시상한다.

오후 1시부터는 <15회 천상백일장>이 사전접수를 통해 산문과 운문부문을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진행한다.

한국문인협회 의정부지부의 주관 하에 개최되는 천상백일장의 시제는 당일 행사장에서 공개되며,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이 수여되어 백일장의 권위와 명성을 높이고 있고 매회 전국 각지의 참가자들의 참여와 작품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21() 오후 2시에는 천상병 시인의 시 세계 계승을 통해 대한민국 시문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20회 천상병 문학상 시상식>이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다.

올해의 수상자로는 시집 여수(문학과지성 2017)의 서효인 시인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서정춘, 최명란 시인과 고봉준 문학평론가 등 주요 문인들과 역대 수상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천상병예술제 기간에 다양한 전시 컨셉과 체험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천상특별전>은 천상병 시인 추모25주기를 기념하여 천시인과 특별한 인연을 간직하고 있는 이외수 작가의 선화 전시를 비롯하여 천상병 유품전’, ‘문학다방문학토크등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제공하는 회상전까지 천상병 시인을 기리는 마음을 나누고 편안한 휴식과 다양한 전시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21() 오후 4시부터는 대한민국 대표 소설가이자 천상병 시인과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는 이외수 작가가 들려주는 천상병 시인 이야기’, 특별프로그램 <이외수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토크>가 진행된다.

이외수 작가는 생전에 천상병 시인과의 인연으로 매년 보이지 않는 곳에서 후원을 이어오다 올해 추모25주기를 맞아 문학토크에 직접 출연하여 천상병 시인과의 추억과 문학 전반에 걸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이외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7회 천상병시낭송대회><천상문학산책>, <2회 천상병소풍길 걷기대회> 등 천상병 시인의 시 세계를 그리는 문인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무욕(無慾)과 순진무구(純眞無垢)함을 시에 담아낸 우리 시대 대표적 문화예술인 천상병 시인의 삶과 예술세계를 기리며 국내 최대 문학제로 발돋움하고 있는 <15회 천상병예술제> 의 행사문의는 의정부예술의전당 031)828-5841~2, 홈페이지 www.uac.or.kr 또는 ()천상병시인기념사업회 02) 972-2824 에서 가능하다.

 

이미숙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